Ⅰ. 서론
가족은 사람에게 가장 중요하고 밀접하게 연결된 사회적 환경이다. 인간은 출생과 더불어 가족의 일원이 되며, 가족체계 내에서 상호작용을 맺으며 한 개인으로 성장한다. 개인은 가족으로부터 성장하고 이후 다시 가정을 형성해 가는 과정을 거쳐 일생동안 가족과의 관계 속에서 삶을 영
종교적 신념 때문에 양심에 반하는 행동이라 하여 이행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지난 2001년경부터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더니 급기야 2018년 11월 1일에는,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여호와의 증인 신자의 양심에 따른 병역 거부 사건에 대해 9대 4의 다수 의견으로 종교적인 양심도 입영 거부의 "
Ⅰ. 천주교 소개
ⅰ. 천주교
1. 천주교의 정의
천주를 믿는 종교라는 뜻으로, 가톨릭을 이르는 말이다. 우리가 천주교(天主敎)라고도 부르는 것은 우리보다 먼저 가톨릭을 전해 받은 중국에서 하느님을 천주(天主)로 불렀고, 우리가 이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2. 천주교의 역사
(1) 서기(西紀)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Ⅰ. 서론
라플레시아라는 꽃을 아는가?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이다. 수마트라에서 자생하는 꽃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유럽인으로서 이 꽃에 대한 기록을 처음 남긴 사람은 수마트라의 영국 식민 총독이었으며, 싱가포르를 건설한 토마스 스태포드 래플스다. 왜 그의 이름을 기려야 하는지 모르겠으나
Ⅰ. 외국계펀드의 법적 문제
1. 문제점
증권거래법이 주식대량보유(변동)보고의무 제도(증권거래법 제200조의 2)를 두고 있는 취지는, 대주주의 지분변동이 있을 경우 이를 공시하게 함으로써 주식시장의 투명성 및 공정성을 제고하는 한편, 동시에 기존 대주주 내지 경영권에 대항한 적대적인 주식
Ⅰ. 개요
중세가 시작된 뒤로도 한동안 논리학 분야에서는 이렇다 할 진전이 없었고 다만 법률과 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훈련을 시키는 부수적인 과목으로 취급되고 있었다. 이러한 공백은 캔터베리의 성 안셀무스와 피에르 아벨라르 등에 의해 점차 메워지기 시작했다. 아랍에서도 논
Ⅰ. 개요
춘추시대에 살았던 공자는 거대국가와 신분계급체제가 필연적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전제를 받아들였다. 이러한 점에서 공자는 다른 모든 사상가들과는 다른 현실주의자였다. 공자는 이러한 거대국가와 신분 계급체제를 전제로 하여 전혀 다른 차원에서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것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⑴ 언어란 무엇일까?
언어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쉽게 답하고 정의하지 못한다. 아직 언어에 대해 보편적으로 수용된 정의도 없고 학자들 사이에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그 이유는 언어가 과연 인간이란 종이 가지는 특성인가 아닌가의 여부를 확신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인간이 아닌 상당수의 종들도